본문 바로가기

Simple Minds

"네이버" 비판은 좋으나, 비난은 문제있다. 좋지않다.

하루 쉬고 왔더니 또 네이버가 이슈다. 특히나 불펌필터링이 도마위에 오르면서, 네이버스럽다 등의 비꼬움을 당하고있다.

네이버를 욕(?) 또는 비판하는 대다수의 네트즌들은 아마도 구글에 대해 칭찬하는 부류라고 나는 생각한다. 물론 아닐 수 있다. 그러나, 내가 위에서 욕이라고 썼듯이 근거없거나 일방적인 비난을 얘기하는 것이다. 건전한 비판은 여기서 논외다.

정치로 빗대면 한나라당의 반대라고 할까? 그들의 반대에 사람들은 반대를 위한 반대 라고들 한다.
무슨말인가? 그냥 상대를 싫어서 미워서 반대하는 거다.

정치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한다지만, 네티즌들의 저런식의 비난은 사실 별다른 이유도 없다. 혹자는 그냥 사촌이 땅사서 배아픈 거다. 즉, 네이버가 워낙 큰차이로 1위를 계속 고수하면서 잘나가고 특히나 네이버의 회사인 NHN은 하는 것 마다 1등이니 그냥 경계심과 질투심에서 그런 것이다 라고 하지만, 나는 그렇게만은 생각하지 않는다.

사랑이라고 하기엔 머쩍지만 그런 비난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첫번째 검색은 네이버에서 그리고, 못찾으면 구글에서의 패턴을 가진 경우가 많을 것이다.(난 절대 네이버 안쓴다.. 라고 말하면 계속 그렇게 사시면 된다. 안쓴다는데 뭔 비판인가..정말 비난일 뿐이지.. 비판은 그냥 나오는게 아니다.) 그렇다면, 이제 비난은 그만하고 비판을 해보자.

네이버가 발전하고 더 좋아진다면 다들 좋지 않은가? 회사는 돈벌고, 사용자는 필요한 정보 빠르게 정확하게 찾고(사용자 입장에선 이게 돈버는거라고 생각한다.), 누이좋고 매부좋고다.

구글과 비교해서 네이버가 더 노력해야 될 것이 무엇이고, 잘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그걸 얘기하는게 옳지 않은가? 그래야 우리가 원하는데로 네이버가 발전하지 않겠는가?

한마디 하자면, 네이버와 자주 비교되는 구글을 보자.
일례로 구글은 한국정부가 요청하는 것도 쌩까는 놈들이다. 중국정부는 똥구멍까지 핥아먹던 놈들이. 여기저기서 말들이 나오자 슬그머니 협조하는척 하는 놈들이다.
그들이 얘기하는 Don't be evil.은 사실 구라라고 본다..나는..
비교를 대부분은 구글에 하시니 구글 얘기 잠시했다.

네이버 또한 사용자들이 얘기하는 것 흘려듣지 않았으면 한다. 나 또한 비슷한 일들 하다보니 사실 잘나가면 사용자들 한명한명 신경 잘 못쓰고, 메뉴얼링되어있는데로 상대하고.. 그런거 안다.

그렇더라도 주기적으로 의미있는 비판에 대해 내부 세미나등을 하면 좋을 것이다. 서비스라는게 영원히 잘나가는건 없다. 물론 경쟁자 다 죽이면 그럴 수 있으나, 그게 쉽나? 그러니, 제발 잘나갈때 신경 좀 더 쓰고, 사람도 많이 뽑더만 좀 제대로 해보자. 그 많은 사람들이 다 뭐하는지 모르겠다. 예전에 지금보다 더 소수의 인원으로 하는 것 만큼 잘하지 못하는 것 같다.

결론은, 비난대신 비판을하고 그 비판을 네이버는 잘 수렴해서 좀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다.
네이버에게 공공소비재로서의 역할을 부탁하는 건 너무 오번가? 만약 오버라 하더라도 내부에 있는 사람들은 그런정도의 자부심을 가지고, 네이버가 마치 전기나 수도 같은 것이라는 자부심으로 좀 분발해주길 빈다.
더불어 네티즌들은 비난만 하지말고,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비판을 해줬으면 좋겠다. 대답도 안돌아올 비난해봐야 속만 아프다. 적어도 의미있는 비판에는 그들도 감동하지 않겠는가?(하지 않더라도 그렇게 될것은 그렇게 될것이다.)


반응형